투자에 필요한 재무제표 -1 (재무제표를 봐야하는 이유 & 손익계산서) - feat. 주식해부학 > 정보공유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정보공유

공모주 채권이야기 카카오톡 오픈채팅 홈페이지 입니다. 

투자에 필요한 재무제표 -1 (재무제표를 봐야하는 이유 & 손익계산서) - feat. 주식해부학

페이지 정보

본문

바로가기 : https://blog.naver.com/medikim9094/221629300430


공시들 중에서도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분기, 반기, 사업보고서들에 포함되어있는 재무제표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주식해부학 저자 배문호의 책을 읽어가면서 함께 정리해보려고 한다.


주식해부학

작가
배문호
출판
지식과감성
발매
2015.04.20.
평점

리뷰보기

저도 주식투자를 시작한지 얼마안된 초보 투자자인 만큼 잘못된 부분이 있을수 있고,

잘못된 부분에 대해 댓글로 남겨주신다면 감사하겠습니다.


 

1. 먼저 우리가 주로 보는 재무제표란 무엇일까요?

재무제표는 기업의 현재 상태 및 경영 성과 등을 나타낸 표입니다.

재무상태표, (포괄)손익계산서,현금흐름표자본변동 표 및 주석으로 구성됩니다.

투자를 하는 데에는 크게 3가지에서 4가지를 주로 확인하는데요

 

 재무상태표 

  (분기반기연말)“특정 시점의 재무상태를 나타낸 표

 (포괄)손익계산서

  “일정 기간 동안의 경영 성과

 현금흐름표 

  “일정 기간 동안의 현금흐름

 주석

  각 세부 계정에 대한 상세 설명서!


여기에서 우리는 전통적으로 주식에 투자하는 이유에 대해서 한번 짚고 넘어갈 필요가 있다우리가 기업 주식에 투자를 하는 가장 큰 이유가 무엇일까어떤 점을 바라고 투자를 하는 것일까??

떡볶이 집을 운영하는 사람에게 투자 지분을 사는 가장 큰 이유는 그 지분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이익이 있기 때문 아닐까?





구체적으로 따져보자데이트레이더를 제외하고 나면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아마 매출 증대로 인한 실적개선(실적 개선(영업이익의 증가)와 순이익의 증가를 바란다.

회사의 이익의 증가는 곧 배당 증가 및 주가 상승으로 인한 소득을 얻을 수 있게 해주기 때문이다.

따라서우리는 기업의 재무제표의 (포괄)손익계산서를 통해서 기업이 과거의 일정 기간 동안 경영 성과를 보고 판단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기초적인 분석은 바로 매출의 증가율영업이익의 증가율당기순이익의 증가율 등을 따져보는 것이다.

매출영업이익당기순이익은 사람마다 중요도가 다르게 보긴 하지만 보통은 영업이익과 매출의 중요도가 당기순이익보다는 높다고 볼 수 있다그 이유는 당기순이익에는 본업과 관련성이 적은 항목이 포함되어있기 때문이다.

 

그럼 이러한 재무제표를 우리는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




2. 투자하는 기업의 재무제표를 찾는 법


1. 구글이나 네이버에 전자공시 시스템(http://dart.fss.or.kr/)을 검색합니다.



2. 기업을 자신이 투자하는 기업의 이름을 치고 분기, 반기보고서 등을 찾아봅니다.


여기에서 분기반기사업보고서들이 우리가 찾는 재무제표를 보여주는 보고서들입니다.


간략하게 위의 연결기준으로 손익계산서를 보면 매출은 3개월간 14조에서 12조로 약 16.66% 감소했습니다.

영업이익은 상당히 많이 증가했군요..


이러한 사항들을 파악함으로써 우리는 내가 투자할 회사가 지금 어떠한 경영 성과를 내고 있는지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3. 그럼 손익계산서의 요소를 한번 도식화해서 정리해보겠습니다.

이미지
0.6MB/무제한
파일
0.0MB/200MB


이러한 사항들을 토대로 우리는 손익계산서상에 당기순이익 보고 주주에게 얼마의 배당이 나올까주주의 몫은 얼마인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차후에 각 항목에 대해 세부적으로 다뤄보겠습니다.)


간략하게만 보면 기업의 당기순이익은 매출액에 수많은 것들을 빼고 더해서 나온 값입니다. 

이 말은 당기순이익은 다양한 변수에 의해 조정될 수 있다는 말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우리는 재무제표를 볼 때 보이는 숫자 이상의 것에 항상 주의하고 꼼꼼히 살펴야 하는 것입니다.


 

 다음번에는 재무제표 상태표에 대해서 공부해보겠습니다.


 초보 투자자가 공부한 내용을 정리한 것인 만큼 잘못된 부분이 있을 수 있음을 다시 한번 알려드립니다.

추천0 비추천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

접속자집계

오늘
4
어제
146
최대
1,436
전체
166,748

그누보드5
Copyright © 소유하신 도메인. All rights reserved.